iOS Ellen

[Network] Bottleneck, Spoofing 본문

CS/Network

[Network] Bottleneck, Spoofing

Ellen61 2022. 5. 12. 11:27
공부한 내용을 포스팅했습니다.
오개념이 있을 수 있으며 피드백은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 오늘도 우리 개발 인생 파이팅 🔥🔥🔥

Spoofing

(이미지 출처: 직접 제작)

 

스푸핑을 적용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올바른 경로가 아닌 악의적인 노드를 거치게 된다.

데이터를 빼내는 작업 외에도 스위칭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속여서 특정 노드에 해당 패킷이 오도록 처리한다.

스푸핑의 사전적 의미는 ‘속이다'이다.

승인받은 사용자인 것처럼 시스템에 접근하거나 네트워크상에서 허가된 주소로 가장하여 접근 제어를 우회하는 공격행위이다.

스푸핑은 의도적인 행위를 위해 타인의 신분으로 위장하는 것으로 매체 접근 제어(MAC) 주소,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 포트, 이메일 주소 등을 이용한다.

예를 들어, 임의로 웹 사이트를 구성해 일반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의 구조적 결함을 이용해 사용자의 시스템 권한을 획득한 뒤 정보를 빼 가거나 허가받은 IP를 도용해 로그인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이메일로 착각하여 가짜 웹 사이트로 유도하여 사용자가 암호와 기타 정보를 입력하도록 속이기도 한다.

(출처: IT용어사전)

 

 

 

Bottleneck

(이미지 출처: 나무위키)

일상생활에서도 사용되는 용어인 병목 현상은 말 그대로 병의 목을 뜻한다.

큰 물통을 사용해 물을 따를 때 병의 크기와 상관없이 병의 목이 좁으면 물이 빠져나가는 양과 속도는 느리다.

병목 현상은 보통 교통 상황에서도 사용되는데 만약 4차선 도로에 차들이 가득 차 있고 갑자기 차선이 갑자기 하나로 바뀐다면 위의 사진처럼 차들이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고 정체되어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상황에서는 많은 트래픽을 잘 관리하지 못해서 유저가 웹사이트에 들어가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병목현상이 발생했을 때 네트워크 구조인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CS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네트워크 분류  (0) 2022.05.12
[Network] Network topology  (2) 2022.05.12
[Network] Network, throughput, Latency, Packet  (0) 2022.05.10